회전근개파열
정의
쉽게 말해 어깨힘줄이 파열된 것을 말합니다. 어깨를 움직이는 4개의 큰 힘줄을 회전근개라고 하는데, 어깨관절의 회전과 안정을 유지 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힘줄이 파열되거나 손상된 것을 회전근개파열이라고 하며, 어깨 질환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환중 하나입니다.
회전근개란 이름 그대로 어깨를 돌리는 역할을 하는 힘줄입니다.
어깨 삼각근 아래 4개의 힘줄 극상건, 극하건, 소원건, 견갑하건을 회전근개라고합니다.
이 회전근개가 퇴행성 변화, 잦은 사용(과사용), 외상(충돌, 스포츠 활동)으로 파열된 상태를 말합니다
증상
회전근개파열은 초기에 아무런 증상이 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기에도 염증이 발행하면 증상을 느낄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어깨통증이 발생하는데 야간통증이 있고 어깨를 들어 올리거나 뻗는 동작에서 깜짝 놀랄 정도의 통증이 있습니다.
야간 통증이 심해 수면장애가 있을 정도입니다.
팔을 들어 올리거나, 앞으로 뻗는 등 특정 동작시 극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능동적인 운동이 어렵고 오십견과 달리 수동운동은 가능합니다.
근력이 약화되고 어깨결림과 삐걱거리는 소리가 날 수도 있습니다.
원인
반복된 동작과 무리한 사용, 외상 등이 원인이며 50세 이상으로 갈수록 퇴행성 등의 원인으로 더 많이 발생합니다.
스포츠 활동상의 무리한 어깨사용, 충돌등으로 인한 외상으로 인해 많이 발생합니다.
50세 이상에서는 퇴행성 변화로 인해 많이 발생합니다.
힘줄 구조가 약화되거나 퇴행성건염 등도 원인입니다.
진단
회전근개파열은 상담과 진료를 통해 어느정도 진단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MRI로 촬영이 필요합니다
X-Ray로는 뼈를 위주로 확인 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어깨 힘줄인 회전근개를 정확히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치료
부분파열일 경우 주사치료, 운동치료, 재활치료, 물리치료 등으로 치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회전근개(힘줄)이 완전 파열된 경우 보존적 치료로는 완전히 치료되기 어렵습니다.
일단 파열되면 계속 파열이 더 진행되기 때문에 비교적 간단한 관절내시경 수술을 통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시원병원의 경우 우선적으로 비술적 및 보존적 치료가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초기 증상시 주사를 이용한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운동 치료 : 어깨를 풀어주는 전문적 스트레칭, 근력강화, 보존치료, 1:1 도수치료 진행
수술적 치료 : 보존적 치료로 호전되지 않는 경우 파열이 심한경우 관절내시경 수술로 비교적 간단히 치료가 가능
수술후재활 : 시원병원의 운동치료실과 물리치료실에서 스트레칭 및 근력강화 운동 등을 시행